이번 파트에서는 객체의 참조와 테이블의 외래 키를 매핑하는 것을 배우고 정리를 해보았다!
1. 연관관계가 필요한 이유
시나리오 및 연관관계
- 회원과 팀이 있다.
- 회원은 하나의 팀에만 소속될 수 있다.
- 회원과 팀은 N:1 관계이다.

객체를 테이블에 맞추어 모델링을 하면, 협력 관계를 만들 수 없고!
테이블은 외래 키(FK)로 조인을 사용해서 연관된 테이블을 찾고, 객체는 참조를 사용해서 연관된 객체를 찾는다.
테이블과 객체 사이에는 이런 큰 간격이 있다.
객체를 테이블에 맞추어 모델링한 코드 예시)
> Member
import jakarta.persistence.Column;
import jakarta.persistence.Entity;
import jakarta.persistence.GeneratedValue;
import jakarta.persistence.Id;
@Entity
public class Member {
@Id
@GeneratedValue
@Column(name = "MEMBER_ID")
private Long id;
@Column(name = "USERNAME")
private String name;
@Column(name = "TEAM_ID")
private Long teamId;
public Long getId() {
return id;
}
public void setId(Long id) {
this.id = id;
}
public String getName() {
return name;
}
public void setName(String name) {
this.name = name;
}
public Long getTeamId() {
return teamId;
}
public void setTeamId(Long teamId) {
this.teamId = teamId;
}
}
> Team
import jakarta.persistence.Column;
import jakarta.persistence.Entity;
import jakarta.persistence.GeneratedValue;
import jakarta.persistence.Id;
@Entity
public class Team {
@Id
@GeneratedValue
@Column(name = "TEAM_ID")
private Long id;
private String name;
public Long getId() {
return id;
}
public void setId(Long id) {
this.id = id;
}
public String getName() {
return name;
}
public void setName(String name) {
this.name = name;
}
}
> Main 실행
import jpastudy.relationship.Member;
import jpastudy.relationship.Team;
import jakarta.persistence.EntityManager;
import jakarta.persistence.EntityManagerFactory;
import jakarta.persistence.EntityTransaction;
import jakarta.persistence.Persistence;
public class RelationShipMain {
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EntityManagerFactory emf = Persistence.createEntityManagerFactory("hello");
EntityManager em = emf.createEntityManager();
EntityTransaction tx = em.getTransaction();
tx.begin();
try {
Team team = new Team();
team.setName("TeamA");
em.persist(team);
Member member = new Member();
member.setName("member1");
member.setTeamId(team.getId());
em.persist(member);
Member findMember = em.find(Member.class, member.getId());
Long findTeamId = findMember.getTeamId();
Team findTeam = em.find(Team.class, findTeamId);
tx.commit();
} catch (Exception e) {
tx.rollback();
} finally {
em.close();
}
emf.close();
}
}
위의 코드를 보면 객체를 참조해서 가지고 온다고 할 수 없으며, 객체를 가져오기 위해서 PK를 찾아서 해당 PK로 find를 해서 객체를 가지고 오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.
2. 단반향 연관관계
이 부분을 객체 지향 모델링으로 객체 연관관계를 사용하여 단방향 연관관계를 만들어보자!

Member 엔티티의 코드에서 TEAM_ID로 TEAM을 참고하고 있던 부분을 TEAM 자체를 연관관계를 갖게 수정하였다.
(객체의 참조와 테이블의 외래키를 매핑한 것이다.)
@ManyToOne이라는 어노테이션을 사용하여 Member 엔티티 기준으로 Member가 다(N)의 관계를 Team 엔티티가 1의 관계를 갖는다고 표시를 한다. 그리고 조인을 할 때 사용하는 컬럼명을 @JoinColumn 어노테이션으로 표시를 해주면 된다.
import jakarta.persistence.*;
@Entity
public class Member {
@Id
@GeneratedValue
@Column(name = "MEMBER_ID")
private Long id;
@Column(name = "USERNAME")
private String name;
@ManyToOne // Member 입장에서 N, Team 입장에서 1
@JoinColumn(name = "TEAM_ID") // 조인하는 컬럼명
private Team team;
public Long getId() {
return id;
}
public void setId(Long id) {
this.id = id;
}
public String getName() {
return name;
}
public void setName(String name) {
this.name = name;
}
public Team getTeam() {
return team;
}
public void setTeam(Team team) {
this.team = team;
}
}
위와 같이 수정을 하면 아래와 같은 그림으로 표시할 수 있다.

수정한 코드로 실행을 해보자!
import hellojpa.relationship.Member;
import hellojpa.relationship.Team;
import jakarta.persistence.EntityManager;
import jakarta.persistence.EntityManagerFactory;
import jakarta.persistence.EntityTransaction;
import jakarta.persistence.Persistence;
public class RelationShipMain {
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EntityManagerFactory emf = Persistence.createEntityManagerFactory("hello");
EntityManager em = emf.createEntityManager();
EntityTransaction tx = em.getTransaction();
tx.begin();
try {
Team team = new Team();
team.setName("TeamA");
em.persist(team);
Member member = new Member();
member.setName("member1");
member.setTeam(team);
em.persist(member);
// 쿼리를 바로 날리기 위해서 flush와 clear 호출
em.flush();
em.clear();
Member findMember = em.find(Member.class, member.getId());
Team findTeam = findMember.getTeam();
System.out.println("findTeam = " + findTeam.getName());
tx.commit();
} catch (Exception e) {
tx.rollback();
} finally {
em.close();
}
emf.close();
}
}
이전과 다르게 setTeam을 통해서 Team 객체 자체를 할당하여 연관관계를 형성할 수 있다.
연관관계 수정하는 부분도 아래와 같이 간단하게 수정이 가능하다.
// 새로운 팀 생성
Team newTeam = new Team();
newTeam.setName("newTeam");
em.persist(newTeam);
// 회원에 새로운팀을 설정
member.setTeam(newTeam);
3. 양방향 연관관계와 연관관계의 주인
테이블은 외래키만 있으면 조인을 통해서 양쪽 모두 찾아올 수 있음
객체는 Team에서 Member를 가져올 수 없음

양방향 매핑해보기
> Member Entity(기존과 동일)
package hellojpa.relationship;
import jakarta.persistence.*;
@Entity
public class Member {
@Id
@GeneratedValue
@Column(name = "MEMBER_ID")
private Long id;
@Column(name = "USERNAME")
private String name;
@ManyToOne // Member 입장에서 N
@JoinColumn(name = "TEAM_ID") // 조인하는 컬럼명
private Team team;
public Long getId() {
return id;
}
public void setId(Long id) {
this.id = id;
}
public String getName() {
return name;
}
public void setName(String name) {
this.name = name;
}
public Team getTeam() {
return team;
}
public void setTeam(Team team) {
this.team = team;
}
}
> Team Entity
Team 기준에서 1:N 이므로, @OneToMany 어노테이션을 붙여준다.
1개의 팀에서는 여러 Member를 가질 수 있으니 List로 Member를 받을 수 있도록 선언해준다.
mappedBy 간단하게 말하면, 연관관계를 가지고 있는 것을 표시하고 있는 것인데 아래에서 조금 더 자세히 작성하도록 하겠다.
package hellojpa.relationship;
import jakarta.persistence.*;
import java.util.ArrayList;
import java.util.List;
@Entity
public class Team {
@Id
@GeneratedValue
@Column(name = "TEAM_ID")
private Long id;
private String name;
@OneToMany(mappedBy = "team") // Team의 기준에서는 1:N, 1:N 매핑에서 연관관계를 가지고 있는 것을 표시하는 것. (Member의 team)
private List<Member> members = new ArrayList<>();
public Long getId() {
return id;
}
public void setId(Long id) {
this.id = id;
}
public String getName() {
return name;
}
public void setName(String name) {
this.name = name;
}
public List<Member> getMembers() {
return members;
}
public void setMembers(List<Member> members) {
this.members = members;
}
}
> Main 실행
양방향 연관관계를 맺음으로써 Member 객체와 Team 객체를 서로 참조하여 불러올 수 있다.
package hellojpa;
import hellojpa.relationship.Member;
import hellojpa.relationship.Team;
import jakarta.persistence.EntityManager;
import jakarta.persistence.EntityManagerFactory;
import jakarta.persistence.EntityTransaction;
import jakarta.persistence.Persistence;
import java.util.List;
public class RelationShipMain {
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EntityManagerFactory emf = Persistence.createEntityManagerFactory("hello");
EntityManager em = emf.createEntityManager();
EntityTransaction tx = em.getTransaction();
tx.begin();
try {
Team team = new Team();
team.setName("TeamA");
em.persist(team);
Member member = new Member();
member.setName("member1");
member.setTeam(team);
em.persist(member);
em.flush();
em.clear();
// 양방향 연관관계
Member findMember = em.find(Member.class, member.getId());
List<Member> members = findMember.getTeam().getMembers();
for (Member m : members) {
System.out.println("m = " + m.getName());
}
tx.commit();
} catch (Exception e) {
tx.rollback();
} finally {
em.close();
}
emf.close();
}
}
연관관계의 주인과 mappedBy
객체와 테이블 간에 연관관계를 맺는 차이를 이해해야 한다.
객체의 연관관계 = 2개
회원 -> 팀 연관관계 1개(단방향)
팀 -> 회원 연관관계 1개(단방향)
- 객체의 양방향 관계는 사실 양방향 관계가 아니라 서로 다른 단방향 관계 2개이다.
(단방향 2개가 있는데 이것을 그냥 양방향이라고 하는 것)
- 객체를 양방향으로 참조하려면 단방향 연관관계를 2개 만들어야 한다.
테이블의 연관관계 = 1개
회원 <-> 팀의 연관관계 1개(양방향)
- 양방향이라고 했지만, 외래키만 있으면 양쪽 모두가 연관관계를 가질 수 있음(두 테이블의 연관관계를 관리)
양쪽으로 조인할 수 있다.
여기서 딜레마가 생긴다.
Member 데이터를 바꾸려고 하거나 새로운 팀에 들어가고 싶다면, Member 엔티티에 있는 team을 바꿔야 하는지 아니면 Team 엔티티의 members를 바꿔야 하는지 이런 딜레마가 생긴다.
이런 딜레마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둘 중 하나로 외래 키를 관리해야 한다.
이것이 바로 연관관계의 주인(Owner)
양방향 매핑 규칙
- 객체의 두 관계중 하나를 연관관계의 주인으로 지정
- 연관관계의 주인만이 외래 키를 관리(등록, 수정)
- 주인이 아닌 쪽은 읽기만 가능
- 주인은 mappedBy 속성 사용 불가능(mappedBy는 내가 이것을 통해 연관관계를 맺었다 라는 의미)
- 주인이 아니면 mappedBy 속성으로 주인을 지정해줘야 한다
누구를 주인으로 할까? 외래 키가 있는 곳을 주인으로 정하자!
예제 코드에서는 Member.team이 연관관계의 주인이 된다.
@ManyToOne
@JoinColumn(name = "TEAM_ID")
private Team team;
DB에서 1:N 관계 중 N 관계를 가지고 있는 엔티티가 연관관계 주인이 된다고 생각하면 된다.

양방향 매핑시 가장 많이 하는 실수: 연관관계의 주인에 값을 입력하지 않음
바로 코드로 살펴보자
member에 setTeam을 하지 않고, team에서 member를 가져와 add를 하면 아래와 같이 DB 결과가 나오게된다.
Team teamB = new Team();
teamB.setName("TeamB");
em.persist(teamB);
Member member2 = new Member();
member2.setName("member2");
// 역방향만 연관관계 설정(주인이 아닌 방향)
teamB.getMembers().add(member2);
em.persist(member2);

코드를 수정해서 살펴보자!
Team teamB = new Team();
teamB.setName("TeamB");
em.persist(teamB);
Member member2 = new Member();
member2.setName("member2");
teamB.getMembers().add(member2);
member2.setTeam(teamB); // 연관관계의 주인에 값 설정
em.persist(member2);

teamB.getMembers().add(member2);
위와 같이 양쪽다 값을 입력해주지 않아도 되지만 문제가 생길 수 있다.
flush(), clear()를 하면 1차 캐시에 아무것도 없기 때문에 DB에서 조회해오지만
flsu, clear를 하지 않으면 1차 캐시에 올라가져 있고 연관관계로 가지고 오려고 할 때 아무것도 없기 때문에 getMembers()를 해도 조회가 되지 않는다.
Team teamB = new Team();
teamB.setName("TeamB");
em.persist(teamB);
Member member2 = new Member();
member2.setName("member2");
member2.setTeam(teamB);
em.persist(member2);
// teamB.getMembers().add(member2);
Team findTeam = em.find(Team.class, teamB.getId()); // 1차 캐시
List<Member> members = findTeam.getMembers(); // 팀을 통해서 멤버를 가져올 수 없음
양방향 연관관계 주의
- 순수 객체 상태를 고려해서 항상 양쪽에 값을 설정하자!
- 연관관계 편의 메소드를 생성하자
주의) 양쪽에 다 생성하면 무한루프 등 문제가 발생할 수 있으니 한 쪽에만 연관관계 편의 메소드를 생성하자!
Member 엔티티 안에서
public void changeTeam(Team team) { // set을 사용하지 않고 로직이 들어가면 메소드 명을 다르게 변경한다.
this.team = team;
team.getMembers().add(this);
}
또는 Team 엔티티 안에서
public void addMember(Member member) {
member.setTeam(this);
member.add(member)
}
- 양방향 매핑시에 무한 루프를 조심하자
ex) toString(), lombok, JSON 생성 라이브러리
toString을 예시로 Member에서 team을 호출할 때 team의 toString을 호출하는데, team의 toString을 호출하면 members의 toString을 호출해서 무한 루프에 걸려서 stackoverflow에 걸린다.


양방향 매핑 정리를 해보자
- 단방향 매핑만으로도 이미 연관관계 매핑은 완료된 것이다. 처음에는 단방향 매핑으로 설계를 끝내자!
- 양방향 매핑은 반대 방향으로 조회(객체 그래프 탐색) 기능이 추가된 것 뿐이다
- JPQL에서 역방향으로 탐색할 일이 많다
- 단방향 매핑을 잘 하고 양방향은 필요할 때 추가해도 된다(테이블에 영향을 주지 않음)
연관관계의 주인을 정하는 기준
- 비즈니스 로직을 기준으로 연관관계의 주인을 선택하면 안된다.
- 연관관계의 주인은 외래 키의 위치를 기준으로 정해야한다.
'TIL > JPA' 카테고리의 다른 글
[TIL/JPA] 기본개념 : 프록시와 연관관계 관리[즉시(EAGER)로딩, 지연(LAZY)로딩] (0) | 2024.08.27 |
---|---|
[TIL/JPA] 기본개념 : 고급 매핑(상속관계 매핑, @MappedSuperclass) (0) | 2024.08.24 |
[TIL/JPA] 기본 개념 : 다양한 연관관계 매핑 (0) | 2024.08.22 |
[TIL/JPA] 기본 개념 : 엔티티 매핑 (0) | 2024.08.12 |
[TIL/JPA] 기본 개념 : 영속성 관리 - 내부 동작 방식 (0) | 2024.08.08 |